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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건강

ADHD로 오해하기 쉬운 경계선 지능장애 특징

by 건강하게살아보자 2024. 11. 18.

많은 사람들이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와 경계선 지능장애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 모두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관계에서 비슷한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는 본질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의 주요 특징과 이들을 구분할 수 있는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경계선지능장애
경계선지능장애

 

목차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의 공통점

    우선,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는 모두 일상생활과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ADHD는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으로 나타나며, 경계선 지능장애는 지적 능력의 제한으로 인한 학습 및 사회적 어려움이 특징입니다.

     

    1. 학습의 어려움

    두 경우 모두 학업에서 집중력 문제로 성취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ADHD는 주로 주의 집중력의 유지가 어려워 학습 성취에 기복이 있으며, 경계선 지능장애는 인지적 제한 때문에 학습 자체의 습득 속도가 느립니다.

    2. 사회적 어려움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 모두 친구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ADHD는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친구들과의 대화가 끊기거나 오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는 대화의 흐름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복잡한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워 대화 유지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3. 행동 조절 문제

    ADHD는 충동적인 행동이 주요 증상으로, 행동을 제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도 인지적 미숙함으로 인해 계획성 없는 행동이나 반복적인 실수를 보일 수 있습니다.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의 차이점

    1. 인지 기능의 차이

    ADHD는 기본적인 지적 기능에는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의력을 지속하거나 불필요한 자극을 걸러내는 능력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에 반해, 경계선 지능장애는 전반적인 지적 능력 자체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문제 해결과 새로운 상황에 대한 적응이 느리고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2. 학습 성취도 패턴

    ADHD 아동은 흥미 있는 과목에서는 집중력이 높아 기대 이상의 성취를 보일 수 있지만, 관심 없는 과목에서는 실수를 많이 하거나 성취도가 낮습니다. 반면, 경계선 지능장애는 전반적으로 모든 과목에서 학습 성취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학습 내용을 반복하고 습득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리며, 새로운 지식을 유연하게 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3. 대화 및 사회적 상호작용

    ADHD 환자는 대화를 하다가도 충동적으로 상대방의 말을 끊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지나치게 늘어놓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반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잘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들은 순하고 조용한 경우가 많지만, 대화의 맥락을 따라가는 데 어려움을 겪어 사회적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작업 수행 능력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비교적 잘 수행하는 반면, ADHD 환자들은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견디기 어려워합니다. ADHD는 복잡한 문제 해결에서는 강점을 보이는 경우도 있지만, 간단한 작업에서도 주의가 산만해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달리, 경계선 지능장애는 복잡한 문제 해결 능력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경계선 지능장애의 특성

    경계선 지능장애는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 70~84 사이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하며, 학습과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맥슬러 지능 검사와 같은 도구를 통해 진단하며, 절대적인 수치보다는 상대적인 인지 발달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는 지적 장애로 진단되지는 않지만, 학습과 사회적 기능에 있어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유동 지능의 한계 : 경계선 지능장애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인 유동 지능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 학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은 수행할 수 있지만, 갑작스러운 변화에 적응하는 데는 어려움을 보입니다.

     

    사회적 어려움 : 대화를 이어가거나 문제 상황에서 적절히 대응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겪으며,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 데 유연함이 부족합니다.

     

    지능검사에서의 평가 : 경계선 지능장애는 IQ가 70~84 사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 수치는 평균(100) 보다 낮은 수치이며, 학습 속도와 복잡한 사고에서의 한계를 나타냅니다.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의 혼재

    두 가지 상태가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진단은 더욱 복잡해집니다. ADHD 증상이 명확히 보이지만, 인지적 제한이 경계선 지능에 해당하는 경우, 두 상태가 겹쳐 있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때는 전문가의 심도 깊은 평가와 다각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결론

    ADHD와 경계선 지능장애는 겉으로 드러나는 일부 증상이 비슷하지만, 원인과 접근 방식은 다릅니다. ADHD는 주의력 결핍과 충동성이 문제의 중심에 있으며, 경계선 지능장애는 전반적인 인지 기능의 제한으로 나타납니다. 정확한 평가와 진단을 통해 아이나 성인에게 적합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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